오늘은 치근단 절제술 비용과 보험이 적용되는지 안되는지 여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며 후기 또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근단 절제술 비용
치근단 절제술 평균 비용은 대략 50만 원 정도 하며, 요즘에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되어 치근단 절제술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기에,
병원 간의 경쟁으로 인하여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행되는 병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성비 좋은 병원을 알아보려면 그만큼 발품을 많이 팔러 다니셔야겠지요.
그래서 필자 같은 경우에는 대략 세 군데에서 다섯 군데 정도의 병원을 돌아다니면서 앞으로도 꾸준히 갈 병원을 찾곤 하였는데요.
단순히 치근단절제술 전문 병원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치를 하고 식립을 하는 임플란트 전문 병원도 치근단 절제술의 경험이 많으므로 전문적인 병원을 찾으실 때에는 필자가 언급한 두 가지의 전문 병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근단 절제술 보험 여부
치근단 절제술의 보험은 기본적으로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지만, 그 외의 수술적인 부분의 보험 같은 경우에는 보험의 보장약관과 전문의의 보험적용 여부를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굳이 가성비 좋은 절제술 병원인 경우에는 보험을 적용하나 안 하오나 가격이 거기서 거기이므로, 웬만하면 전화해서 물어보시는 것보다는 우선적으로 방문 한 다음에 전문의가 해당 치아에 대한 상태를 확인하고 확답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로 이곳저곳 전화하며 물어보는 행동은 아무래도 진상고객으로 보일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은 서로 배려하고 대면하여 물어보아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치근단 절제술 후 관리
치근단 절제술을 진행한 후에 사후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만에 하나 관리가 미흡하게 되면 바로 옆부분의 잇몸 부분에 다시 염증과 세균이 발생되어 다시 치료해야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생기는 부위는 대부분 크라운 옆부분이며, 크라운 자체 부분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왜 자꾸 염증이 생기는 것일까요?
염증이 생기면 염증을 줄여주는 약을 복용해야 할까요? 모두 아닙니다. 염증이 생기는 본질적인 원인을 우선적으로 파악을 하시고 대처하게 되면 굳이 약을 먹을 필요도 없고, 잇몸에 좋은 영양제를 안 드셔도 됩니다.
관리하는 방법은 정말로 간단합니다. 영구치신 분들은 치실을, 크라운이나 레진이나 복합레진을 하신 분들은 치간칫솔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영구치에 치실을 권장드리는 부분은 치아가 탈락될 위험도 없고 오히려 치실이 치간칫솔보다 얇기 때문에, 치아 사이에 간격이 벌어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구치인 분들은 치실로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대로 크라운이나 볼처리 치료를 하신 분들은 치간칫솔을 사용하셔야 하는 부분이 치실을 사용할 경우 잘못하였다가 크라운 부분이 탈락되어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서입니다.
생활자재 마트 가시면 엄청 얇은 치간칫솔을 파는데요. 그것을 이용하여 치간 사이를 깨끗이 닦아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치근단 절제술 후기
치근단 절제술을 진행하고 난 후에 앞으로 치아 관리를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치과 전문의의 말대로 치간칫솔을 추천받아 벌써 10년이라는 세월 동안 꾸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크라운 5개 임플란트 1개를 지니고 있습니다. 영구치가 별로 없지요? 선천적으로 치아가 작게 태어난지라, 충치도 금방 생기기도 하여 크라운을 했고, 필자의 라테 시절에는 믿을만한 치과가 그리 많이 않았습니다.
필자가 위에서 잠시 언급드렸지만, 왜 병원을 한 군데 두 군데 여러 군데 돌아다니라고 추천드렸냐면, 이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뭐 지금은 미화된 경험일 뿐이지만, 필자 라테 시절에는 주공아파트 시절 치과가 하나 있었는데, 마취도 없이 진행을 너무나도 많이 했습니다.
정말 웃프게도 여름에 치과를 가는 날이면, 에어컨도 안 켜주는 치과에서 치아 치료를 받곤 하였는데, 등에 땀이 흠뻑 젖을 정도로 굉장히 아프고 고달팠습니다.
조금 나이를 먹고 시내에 있는 치과 가니까 신세계더군요. 그 이후로부터 치과 가는 게 무섭지 않습니다. 심지어 임플란트를 할 때도 크라운 작업을 할 때도 아프긴커녕 입 벌리고 잠을 잘 정도로 편하더군요.
아무튼 이야기가 잠시 샛길로 빠지긴 하였는데요. 무섭다 무섭다 하면 정기 검진과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계속 가서 검진받아보고 치료를 받아봐야 그 두려움이 조금씩 사라지고 정기적으로 매번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해주셔야 할 부분은 요즘 흔히들 mz 세대들이 말하는 성실치과를 가야 한다. 등등 이야기를 하는데요. 성실치과고 불편한 치과고 구분되어 있지 않습니다.
모든 선택과 판단은 독자님들이 직접 하셔야 하는 부분이므로, 직접 여러 군데의 전문적인 치과를 방문하셔서 전문의와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고,
자신의 니즈를 가장 충족하고 친절하고 시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를 선택하시어 그 치과에서만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 하나의 꿀팁을 알려드리자면, 충치는 충치 전문 치과, 발치, 사랑니, 잇몸질환은 임플란트 전문 치과 이렇게 두 군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라운도 충치 전문 치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근데 사랑니와 잇몸질환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전문 치과를 선택하시어 고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힌트를 드리자면 해당 동네의 연령대가 힌트입니다. 그러하오니 곰곰이 생각해 보시고 인생 치과를 만나셔서 구강 관리 잘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에 오늘은 간단하게 치근단 절제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렸으며, 부디 구강 관리하는데 좋은 결과가 있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