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래된 한약 먹어도 되는지 안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며 유통기한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빠르게 말씀드리자면 오래된 한약은 먹으시면 안 됩니다. 먹어서 탈이 나는 것은 물론이고 간과 신장에 악영향을 끼치니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라리 그냥 버리지 마시고 버리실 때 하수구에 버리시거나, 화장실 방향제로 사용하시면 벌레 퇴치에 유용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약 유통기한은 평균 3개월 정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제조하는 약재에 따라 유통기한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한의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한약보다는 유통기한이 조금 더 긴 침향환이나 단 종류의 한약재를 드시는 것이 더 낫다고 보입니다. 한약 같은 경우에는 액체라서 금방 흡수가 되는 것 같지만, 그만큼 빠르게 내려가서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에 평소에 간과 신장이 약하신 분들은 한약은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간과 신장 자체가 약하신 분들은 되도록이면 단의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은 천천히 녹으면면서 드시는 것이 소화도 빠르게 진행이 안되어 간과 신장에 부담을 덜 주게 되고, 흔히 말하는 명현현상의 증상 또한 완화할 수 있사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현현상 이야기 나와서 알려드리자면,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명현현상 자체가 부작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과 신장이 약화되어 잦은 피로감 및 무기력함이 바로 명현현상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이지요.
그래서 웬만하시면 간과 신장이 약하신 분들은 부작용 확률이 높은 한약을 드시는 것보다는 단의 형태로 되어 있는 침향환이나 단으로 되어 있는 것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사오니 이점 잘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하여 오늘은 간단하게 오래된 한약 머겅도 되는지와 한약대신 대체제로 어떤 것을 먹어야 오랫동안 보관하며 먹을 수 있는지에 추가 설명을 전달드렸습니다. 그러하오니 부디 조금이라도 도움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