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이 비싼 이유와 한달치 가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며 가성비 좋은 한약이란 무엇일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한약 한달치 가격은 평균 60~70만 원 정도 하곤 합니다. 추가로 약재를 포함하는 경우에는 100만 원까지도 예상해 볼 수 있는데요.
약재 자체가 구하기 어려운 희소성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약 자체가 그 인식이라는 거품이 많이 끼어져 있어서 가격이 비싼 것도 있지요. 보통 결혼 하기 전, 중요한 행사 하기 전, 아이 성장을 위해 등등 다양한 이유로 선물용으로 한약을 지어먹는 문화가 과거에 많다 보니, 점점 브랜드화되어 한약값이 치솟은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한약 자체를 가성비로 드시려면, 차라리 침향이나 경옥고 같은 환이나 단으로 구성된 것들을 드시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이 듭니다. 거의 체질 자체가 평준화되어 나오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보니 부작용의 확률도 낮고 먹기도 간편하지요.
하지만, 한약 같은 경우에는 체질 탓을 굉장히 많이 받기 때문에 체질에 안 맞는 경우에는 잦은 피로감과 무기력함 그리고 잔뇨감 같은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간과 신장이 대미지를 많이 받는 것이지요.
그래서 웬만하시면 체질이 차가우신 분들이나 소화기관이 안 좋으신 분들은 한약을 지어 드시는 방향보다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나온 한방기능식을 섭취하시는 것이 더 낫다고 보입니다. 필자 또한 위에서 언급드린 체질이므로 한약을 먹으면 부작용이 나타나서,
단이나 환 형태로 먹으니 괜찮더군요. 각자의 체질마다 맞는 한방제가 있으므로, 가격이 높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가격이 저렴하다고 좋은 것도 아닙니다. 그러하오니 자신의 방향에 맞게 가성비 좋은 제품을 구매하시어 건강관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