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난 말린 어깨 혹은 옷걸이 어깨라며 교정을 포기하고 운동도 안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완전한 직각 어깨는 선망하기는 힘들겠지만, 옷을 입으면 직각어깨처럼 보이게는 만들 수 있습니다. 즉 교정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이지요. 이에 대한 교정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며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우선 말린 어깨를 교정하려면 자가진단부터 하셔야 합니다. 평소에 뒷굽이 있는 신발을 신는지?, 걷는 자세는 땅을 보고 걷는지, 무거운 책가방을 메고 있는지, 평소 자세가 앉아있을 때 굽어있는지. 등등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하나라도 해당이 되면 말린 어깨로 인한 옷걸이 어깨가 대부분이실 것입니다. 교정하는 방법은 정말로 간단합니다. 필라테스 및 요가 같은 운동 돈 주고 교정 안 하셔도 되며, 걷기로 인하여 상체 무게중심이 망가졌으니, 걷기로 교정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필자가 말린 어깨로 인한 자가진단 리스트를 안내드렸는데요. 그걸 안 하시면 됩니다. 굽 있는 신발을 단화로 교체, 시선이 땅으로 향하던 걸 정면보다 살짝 위를 바라보시면서 걸어주시면 교정이 됩니다. 참으로 쉽지요?
하루에 한 시간 정도 출퇴근 시간 포함해서 총합의 걷기 시간이 한 시간만 충족하시면 되시며, 처음에는 견갑 부분에 자극이 가면서 굉장히 몸이 힘들고 뻐근하실 것입니다. 이걸 그대로 방치하시면 교정 운동 도중에 포기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안마의자나 도수치료를 받으시며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합니다.
필자는 참고로 안마의자를 이용하여 하루에 아침 20분, 저녁 운동 끝나고 20분 병행하여 매일매일 교정으로 인한 안 쓰던 근육을 풀어주었습니다. 대략 이렇게 반년정도 되니까 자세가 정말로 올곧아지더군요.
참고로 인터넷에서 알려진 카더라 정보인 부분적 운동 교정방법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걷기로 틀어진 상하체의 밸런스는 올바른 걷기로 교정이 가장 빠릅니다. 그리고 헬스, 필라테스, 요가 등등의 운동은 교정을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교정된 신체에 커팅 혹은 미세한 근육을 만들어 내려고 하는 미용 운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운동을 업으로 하는 사람이야 밥만 먹고 운동하니 교정이 되는 부분이 있지만, 일반인 기준으로는 걷기 운동만큼 좋은 게 없사오니 금전과 시간소비 하지 마시고, 걷기 운동 진행하여 교정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