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초년생 신용 카드 vs 체크 카드 장단점 총정리


사회 초년생이 되고 나서 고민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 같은 경우에는 대기업이 아니면 초봉 자체가 적기에 체크카드를 사용해야 할지,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회사에 구내식당이 있거나 셔틀버스가 있고 다양한 복지가 많다면 체크카드가 좋으며,

그게 아니고 교통비, 식대, 그 외의 유지비 (배탈 음식, 장보기, 취미거리) 등등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라면 신용카드가 더 좋습니다. 일단 교통비 할인을 해주는 기능부터 회사 근처에 배치된 편의점, 그리고 평상시 취미에 맞는 소비습관등을 고려해 본다면 신용카드가 포인트도 많이 받고 더 가성비에 좋습니다.

그러나,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앞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 습관을 절약하는 행동 습관이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옳습니다.

신용카드의 최대 장점은 필자가 위에서 언급드렸던 것처럼, 배달음식, 음식장보기, 취미, 교통비, 식대 등등으로 전월실적을 충족하면 더욱 많은 포인트와 할인 혜택을 받기에, 이 부분이 나중에 회사를 다니면서 식대 비용으로 충당이 된다는 점입니다.

즉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식대 값이라도 메꿀 수 있는 방법이 있기에, 필자 기준으로는 신용카드가 더 낫다고 생각이 들지만, 평소 저축 절약 습관이 길들여지지 않는 사회초년생이신 분인 경우에는 체크카드부터 만드셔서 씀씀이의 습관 기준을 길들이신 다음에 천천히 신용카드를 만드시는 것을 권장드리는바입니다.

물론 그전에 습관이 갖춰져 있으면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중에서 선택하는 것은 자신의 선택인 부분인지라 알아서 선택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이에 오늘의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중에서 무얼 사용해야 되는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며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